티스토리 뷰
작년 초 <청년희망적금>이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후, 청년층이 저축하고자 하면 나라에서 돈을 보태주는 '청년계좌' 상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. 지금이야 한국은행 기준 금리가 3%를 넘지만, 실질적인 적금 이자가 3%가 되기도 어렵고 물가상승율은 3%도 훨씬 넘는 마당에 이런 저축 상품을 신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그야말로 꿀이득인 상황입니다.
대구 청년 희망적금
대구 청년 희망적금 상품은 12개월 단기 상품으로 저축기간이 짧고, 내가 10만원 내면 나라에서 10만원 같이 저축해주는 형태로 만기시 적금 이자로 따지면 이자 100%가 넘는 상품입니다. 저축기간이 짧기 때문에 만기가 빨리 돌아와 만기를 채울 확률도 높고 돈이 손에 들어오는 시기도 빠른데다, 모집인원도 600명에서 900명으로 증원되어 승인 가능성도 높아졌습니다. 조건이 맞다면 기한 내 신청하셔서 쏠쏠한 재테크하시길 바랍니다.
신청 자격
- 주민등록상 대구시 거주
- 만 19세 ~ 39세 청년
- 고용보험 가입자
- 본인 월 근로소득 월 62 ~ 250만원 이하
- 부양의무자* 소득 역 1억원 이하, 재산 9억 이하 (*부양의무자 : 부모님, 자식, 사위, 며느리)
신청 제외대상
- 고등학생, 대학생, 대학원 재학생은 신청 불가 (휴학생, 졸업예정자, 방통대/사이버대생은 가능)
- 신청일 기준 군 복무자/ 군 복무 대체근무자 (산업 기능요원, 사회 복무요원 등)
- 일하는 곳의 사업주의 배우자, 4촌 이내의 혈족/인척 관계에 있는 자
- 대구 청년희망적금 기 수혜자 (한 번 받았던 사람)
-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금 사업과 참여기간이 겹치는 자
- 중앙정부 / 지자체 유사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자 또는 기 수헤자 (고용노동부 청년내일체움공제, 중소벤처기업부 내일채움공제, 보건복지부 희망키움통장, 청년저축계좌, 청년내일저축계좌, 청년희망키움통장,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, 기쁨두배청년통장,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등)
-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수급자
신청방법
온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. PC, 모바일 전부 가능하며, 서류 업로드는 PC에서 더 원활히 진행된다고 합니다.
제출서류 : 주민등록초본, 가족관계증명서, 개인정보동의서 등
00
선정기준 : 소득이 낮을 수록, 대구시 거주 기간 및 근로 기간이 길수록 고득점. 동점자 발생 시 나이가 많을 수록, 대구시 거주 기간이 길수록 유리. ( 점수기준 : 소득금액 50%, 대구시 거주기간 30%, 최근 3년 근로이력 20% 합산 점수)
지원 금액
매월 10만원씩 12개월 저축 + 나라에서 120만원 지급 => 만기 때 240만원 수령
지급 조건 (대상자 선정 이후)
- 지정 기간 중 8개월 이상 근로
- 월별 근로 인정기준 상용직 15일 이상, 일용직 11일 이상 근로 (고용보험 기준) - 사업장 변경 없이 지속하여 근로/ 사업장을 변경하였을 경우, 120일 이상 근로하여, 고용보험이 가입된 대구, 경북 소재 사업장에서 근로는 인정
- 중도해지 하지 않고, 12개월 저축. - 중도해지, 2개월 연속 미납 및 3회 이상 미납 시 대상자 제외
- 온라인 금융 교육 이수
- 지원금 지급 시까지 주민등록 주소 대구 유지
- 지원금 지급 시까지 정부/지자체 유사사업 미 참여
- 활동계획서 제출 및 청년실태설문조사 참여
청년 시절에는 정말 경험이 자산이 되는 시기이지만, 모든 활동과 경험에는 돈이 필요합니다. 얼마라도 넉넉한 자금이 있다면, 받고 싶은 교육을 받든 여행을 가든 목돈이 생기면 그걸 재원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. 1년 이면 단기저축이라 계획을 세워 움직이기 좋은 기간입니다. 조건이 되는 많은 대구 청년 분들 신청하셔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밑거름으로 삼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.
2023.03.25 - [분류 전체보기] - 주휴수당 계산법/ 2023년 주휴수당 폐지 여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