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반응형
사실 주택청약 신청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만, 신청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고려해야할 엄청나게 많습니다. 오늘은 그 모든 것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주택청약 신청 전 꼭 체크해봐야 하는 것들
계약 관련 비용 체크
- 계약금 10%는 집단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당첨자 발표 후 계약일까지 직접 준비해야하므로 여유자금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.
- 발코니 확장비, 가전 옵션비 등 계약서 작성 시 함께 내야하는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염두해두어야 합니다.
- 모든 비용을 신용대출로 처리하게 되면 이자 및 DSR 규제에 걸려 입주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까지 대출을 받아야 입주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대출을 진행해야 합니다.
아파트 주변상권 파악
- 주변 상권과의 거리, 술집, 유흥업소가 많은지 청약 신청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직접 가보는 것이 가장 좋고, 직접 가볼 여건이 안 된다면 지도 어플을 통해서라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.
- 자녀가 있는 가정이나 신혼부부라면 주변에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.
주변 학교 위치 확인
- 당장 학교에 보낼 자녀가 없다고 하더라도, 학교가 근처에 붙어있는 아파트가 좋습니다.
- 초등학교가 인접한 곳은 법적으로 유해시설이 들어올 수 없어 나중에 가격방어에도 유리합니다.
- 청약 신청할 단지 주변에 학교가 신설되는지, 어느 학교로 배정되는지 체크해두어야 합니다.
교통 확충 계획 체크
- 철도·도로 개통 등의 교통 호재를 기대하고 청약 신청을 한다면 그것이 정말 진행되는 것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 각 지자체 별 사이트 등을 통해 <도시교통정비계획> 공고를 열람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부동산 어플이나 사이트에서도 한눈에 준공예정 시기, 교통망 발표, 예타통과 등의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.
직장과의 거리 체크
- 광고 문구를 그대로 신뢰하지 말고, 지도 어플 길찾기 기능 등을 통해 역이나 내 직장과의 거리와 시간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 출·퇴근 시간대와 그 외 이동 시간도 걸리는 시간이 다르니 더블 체크해야 합니다
-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예정이라면 배차 간격도 같이 고려해야 실제 출퇴근 시간, 이동 시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.
최신 규제 정책 확인
- LTV, DSR 등의 대출 한도 뿐만 아니라 전매 제한, 실거주 의무기간 등의 규제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.
- 취득세, 양도세 등의 세금 정책도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청약 신청 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진행해야 합니다.
- 나중에 자금이 모자라 계약을 철회하면 특별공급 기회도 소진되고 재당첨 제한 등의 패널티가 따르므로 손해가 큽니다.
주택청약 신청방법
청약 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.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꼭 9시에 딱 맞춰서 신청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그러나 회원가입 등을 미리 해놓고 진행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.
2023.05.20 - [분류 전체보기] - 주택청약 1순위 조건/ 가점 계산기
반응형